성경을 연구하는 방법들

모든 성경연구의 목표는 하나님의 진리를 우리의 사고와 태도, 그리고 행동에 적용하는 것이다. 정확한 적용은 주의깊은 귀납적 연구에 의해서 가능하다.

A. 성경 연구의 방법들

1. 주관적 접근방법(The Subjective Approach)

a. 우리가 경건 생활을 위해 성경을 읽을 때 많이 사용하는 방법

b. 이것은 하나님께서 성령에 의해서 우리에게 성경 구절을 통해 직접 말씀하시는 것을 느끼는 것이다.

c. 말씀의 문맥은 별로 중요한 것으로 여겨지지 않게 된다.

d. 만약 이러한 방법으로만 성경을 본다면 우리에게는 실수와 기만의 위험이 있다.

e. 이 방법으로 얻어진 진리는 귀납적 방법에 의해서 검증되어야 한다.

 2. 연역적 접근방법(The Deductive Approach)

a. 어떤 주제를 가지고 그 주제를 뒷받침할 구절을 찾기 위해 성경을 대하는 것이다.

b. 보통 전체 문맥안에서 성경을 보기 전에 이미 어느 정도 자신의 결론을 가지고 있다.

c. 연역적 방법은 그 사람의 주제가 올바를 때는 문제가 없다.

d. 이 방법은 성경 전반에 걸쳐 귀납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을 때 시도되어야 한다.

3. 귀납적 접근방법(The Inductive Approach)

a. 이 방법은 성경이 스스로 말하시게 하도록 추구하는 것이다.

b. 다음과 같이 질문한다. “저자가, 즉 성령께서 실제로 말씀하시는 것이 무엇인가?”

c. 미리 가지고 있던 결론들을 배제하고 관찰한 것으로부터 결론을 내린다.

d. 전후 문맥안에서 말씀을 연구한다.

B. 귀납적인 성경 연구의 다섯 단계

1. 기도(Prayer)

성경 연구의 시간을 갖기 전에 하나님께서 공부를 도와주시도록 간구하라.

성령께 의지하는 것을 개발하라. 시119:18, 엡1:17-18, 고전2:6-13

 2. 성경 읽기(Reading the Scripture)

말씀을 정확하게 읽는 것을 배우라. 장이나 절의 구분, 여러분의 성경책에 써있는 소제목 등을 무시하라. 이런 것들은 사람에 의해서 더해진 것으로 말씀을 이해하는데 큰 방해가 될 수 있다. 한 성경을 한번에 읽는 것을 배우라.

 3. 관찰(Observation)

관찰은 말씀이 실제로 말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주목하는 것이다. 우리가 가지고 있기 쉬운 문화적, 교파적, 신학적 관점을 내려놓고 말씀을 바라본다. 본문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다. 관찰의 좌우명은 “보라, 보라 그리고 보라”이다.

 4. 해석(Interpretation)

해석은“이 말씀이 20세기의 독자가 아닌 첫 번째 독자들에게 무엇을 의미했었는지”를 묻는 것이다. 인간 저자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추구한다. 죠쉬 맥도웰이 성경연구에 관한 그의 저서에서 말한대로 “인간 저자는 하나님의 성령의 영향하에서 (말씀을) 기록했다. 따라서 인간 저자가 무엇을 의미했는지 발견할 때 저자 하나님이 무엇을 의미하셨는지 발견하게 된다.”

 5. 적용(Application)

위 단계를 거친후 우리는 말씀을 적용해야 할 단계에 와 있다. 이것은 성경 시대의 사람들이 그들의 역사와 문화안에서 진리들을 적용했던 것처럼 1990년대에 그 진리를 적용하는 것이다. 말씀을 적용함에 있어서 우리는 말씀이 우리의 태도와 사고체계와 행동을 바꾸시도록 허용해야 한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정신”을 갖도록 추구해야 한다. 말씀이 우리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뿐만 아니라 말씀이 우리의 교회와 선교, 그리고 세상 (도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생각해야 한다.

(Visited 959 times, 1 visits today)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